ZUN님이 생각하는 스마트폰으로의 동인게임제작이란? (ZUN씨 인터뷰 번역) 동방 관련

에… 심유경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코믹마켓82 에서 ZUN님에게 인터뷰 취재를 하고 이를 정리한 사이트가 있었는데,
흥미롭게도 모바일, 스마트폰 관련 웹진 쪽이더군요.

최근들어서, 동방 관련으로 어플 같은게 나오면서 이에 대한 논의도 여기저기서 보이곤 했는데
그에 대한 좋은 해답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하를 참고해 주세요.




○ 관련 기사 :
http://appget.com/c/news/7407/project-interview/
スマートフォンにおける同人活動のこれから―東方ProjectのZUN氏、特別インタビュー by アプリ★ゲット
(스마트폰에 있어서 동인활동은 지금부터 어떻게 ? - 동방프로젝트의 ZUN씨 특별 인터뷰)

이하에는 대략 내용을 번역해 봤습니다.
본문에는 사진도 첨부되어 있으니 가급적이면 직접 원문을 먼저 읽어봐 주세요.

...

<< 스마트폰에 있어서 동인활동은 지금부터 어떻게 ? - 동방프로젝트의 ZUN씨 특별 인터뷰 >>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의 동방프로젝트 라고 하면, 최근 코믹마켓에서 개별 장르가 할당되어 있을 정도로 매우 인기있는 콘텐츠입니다.
오리지날 게임으로써의 인기에 한하지 않고 동인지, 동인음악, 캐릭터굿즈 등 2000년대 후반의 동인문화를 말하는데 있어서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이미지 : 신령묘 플레이 스크린샷]
[설명 : 인디게임의 칼럼으로도 다룬적이 있는 거대작 동방프로젝트]

본지(アプリ★ゲット) 에서는, 지금까지 동방프로젝트의 2차창작게임을 몇개정도인가 리뷰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리뷰들을 다루면서 "스마트폰 플랫폼에 있어서 동방프로젝트" 에 관하여 몇가지 의문점이 떠올라 왔습니다.
그에따라,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의 ZUN씨에게 직접 여쭤보면 좋겠다고 여러차례 생각한 끝에 이번 코믹마켓82에서 취재를 하는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 빅사이트]
[올해 코믹마켓에서는 둘째날 동쪽홀로 동방 관련 부스들이 모였다.]

사전 약속 없는 돌격취재임에도 불구하고 ZUN씨에게 정해진 시간동안 정중한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야기의 내용은 주로 스마트폰에 있어서의 동방프로젝트와 그 2차창작의 본연의 자세에 관한 것이었지만
"동인에 의한 창작과 유통에 대한 바른 자세" 라는 큰 문제로 연결되는 인터뷰가 되었습니다.

동방프로젝트의 스마트폰으로의 전개 가능성

ㅡ (본지) : 갑작스런 취재에 응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여쭤보고 싶은 것은 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는,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의 ZUN님은 안드로이드나 IOS와 같은 스마트폰 플랫폼으로 무언가 작품을 릴리즈할 계획은 없으신지요?

ZUN : 그렇습니다. 지금으로써는 계획이 없습니다. 딱히 플랫폼에 구애될 것은 없기에 주변의 동향에 따라서는 생각하게 될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미지 : 정면을 보고 웃고 있는 ZUN씨 사진]
[설명 : 선뜻 질문에 답을 해주신 ZUN님]


동방프로젝트의 2차창작에 대해

ㅡ : 감사합니다. 그러면 또다른 질문으로 꼭 듣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동방프로젝트의 2차창작에 관해서 입니다.
 안드로이드나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으로 2차창작을 릴리즈할 경우, 기본적으로 무료라면 괜찮다는 형태입니까?

ZUN:그렇습니다. 지금의 가이드라인이 별로 현실에 입각해 있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일단 무료라면 OK 하기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무료라도 광고 등으로 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군요.
 실제로 스마트폰에서는 무료 어플리케이션으로 돈을 버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의 룰로는 거기에는 확실한 선을 긋고 있지는 않아서, 너무 심하게 돈벌이가 두드러진다면 NG로 하기로 하고 있습니다.
 그럴 때는 제쪽에서 주의한다는 룰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룰 자체는 아직 확실히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지금의 가이드라인은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같은 플랫폼이 없던 시대의 룰이므로 현실에 맞지 않는 부분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ㅡ : 그러면 앞으로, App Store 라던가 Google Play 같은 플랫폼에서 동방프로젝트의 2차창작을 발표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정리하실 예정은 있으신지요?

ZUN:정리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상황을 보기로한 상태 입니다.
 상황을 지켜보는 상태이기 때문에 유료 어플을 릴리즈하거나, 무료 어플의 광고로 눈에 띄게 돈벌이를 하거나 한다면 기본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것이 됩니다.


스마트폰 플랫폼에 있어서의 동인활동은 이제부터

ㅡ : 동인 제작자로서 게임을 제작하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플랫폼은 개인 제작자가 비교적 자유롭게 활약할 수 있는 장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동방프로젝트의 ZUN님이라던가 동인으로써 게임 제작을 하는 사람이 스마트폰으로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준다면 좋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ZUN : 그 부분, 현재 어째서 상황을 관망하고 있는 것인지 말씀드리자면, 코믹마켓에 있어서의 동인창작에서는 상업 유통을 타는 것은 판매해서는 안된다는 룰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를 들자면 스마트폰으로 어플리케이션을 릴리즈 했을 경우, 그것은 현재로써는 상업유통으로 다뤄야 할지가 애매합니다.

 물론 이 룰 자체도 스마트폰이 없던 시대의 것으로, 현실에 입각해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코믹마켓에서 스마트폰폰에 있어서의 유통에 관한 룰이 확립된다면 이쪽으로 따라 움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으로의 유통은 오케이 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스마트폰으로 무언가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런것을 만들어버리면 동인으로써 참가할 수 없게 되어버려 기업부스로 나오지 않으면 안될지도 모릅니다.
 개인으로서 (제작을) 하고 있는 이상, 기업부스로 참여하는 것은 어려운 부분이 많기에 그런점도 있어서 현재는 관망하는 상태 입니다.

ㅡ : 과연, 잘 알겠습니다. 갑작스런 취재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ZUN님의) 활약을 기대하겠습니다.

[이미지 : 웃고있는 ZUN씨 사진]
[설명 : 왠지모르게 손을 물레처럼 돌리는 버릇이 있는 ZUN씨]

동방프로젝트 혹은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 창작물의 2차창작이나 2차사용에 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 창작물의 2차창작, 2차사용 관련 페이지 :
http://www.geocities.co.jp/Playtown-Yoyo/1736/t-081.html

또한, 2차창작이나 이미지 사용에 대해 의문나는 점이 있을 경우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 공식 사이트 (http://www16.big.or.jp/~zun/)혹은 ZUN씨의 블로그(http://kourindou.exblog.jp/)를 참조하십시오.

기사 작성자 : 今井晋 | アプリ★ゲット編集部 (어플리 겟 편집부)

대략 이런 내용이더군요.

오, 스마트폰 쪽 2차창작과 관련하여 조금 헷갈리는 부분들이 있었는데 이제 확실히 알겠군요.
요컨데, 최근 종종 보이는 스마트폰용 동방 어플이라거나 동방2차창작게임들은 '무료 공개' 이면서 '노골적인 광고수익'이 없다면 OK 라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현상태에서는)

차후에 어떻게 바뀌게 될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런저런 논의를 거치다보면 현실에 맞는 가이드 라인도 다시 세워지겠지요?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저는 이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덧글

  • 234 2012/08/13 22:20 # 삭제 답글

    무료 공개라 ..이상한 환상향이나 다른 게임들도 초기작은 무료로 돌리는 서클이 몇개 있던데,
    그런데서 스마트폰용2차 게임으로 이식하는 것도 괜찮갰군요
  • 지나가던A 2012/11/28 23:03 # 삭제 답글

    이 경우는 신중히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지금 구글 플레이에서 함량미달 앱만 봐도..
  • 컬러 2015/03/10 22:43 # 삭제 답글

    우연히 '동방프로젝트 아이폰 케이스' 관련 글을 보다 이 글이 떠올라서 글을 남깁니다.

    동방프로젝트 x 가드 디자인 쪽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 혹여 아시는 바 있으신지...
  • 심유경 2015/03/11 07:13 #

    혹시 http://ud-store.jp/products/th_iphone 이 시리즈 말씀이신지요?
  • 컬러 2015/03/11 22:51 # 삭제

    예 맞습니다. ©上海アリス幻樂団 가 붙어 있어서 '동방프로젝트 2차 창작품' 상업화와는 조금 맥락이 다른 것 같은 지라….
  • 심유경 2015/03/12 00:26 #

    네, 콜라보 상품이라고 봐야할듯.
    동방 외에도 이런저런 작품의 케이스 시리즈가 있더군요.

    동방 아이폰 케이스 기획 자체는 작년말쯤부터 시작되었는데
    업드래프트 http://udcorp.jp/ 쪽에서 나오는 것으로
    동방과 길드디자인 http://www.gilddesign.com/ 쪽의 콜라보 상품입니다.
    아이폰5용 케이스와 아이폰6용 케이스 두종류가 있고, 현재 예약접수마감이 가깝더군요.

    http://ud-store.jp/products/th_iphone (아이폰5s 케이스)
    http://ud-store.jp/products/th_iphone6 (아이폰6 케이스)
댓글 입력 영역



오른쪽 바 메뉴

안내


Creative Commons License

퍼가실 때 출처(해당글 or 원문)의 주소를 밝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혹여 저에게 연락이 필요하신 분은
simugungparan.com

관련 링크

본가 홈페이지 (갱신 정지)
채광창 (파란 서비스 종료로 폐쇄 orz)
국산게임사랑 (현재 임시휴업)
후와후와 엘렌 핀터레스트
심유경 트위터

트위터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