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해외 저서에 실려있던 ZUN씨와의 인터뷰 내용이 흥미롭군요. 동방 관련


에… 심유경입니다. 안녕하세요?

꽤 오래전에 스웨덴의 게임잡지에서 ZUN씨를 인터뷰한 적 있었는데,
(당시글 : 스웨덴 게임잡지에 실렸던 준씨 인터뷰 정리)
해외에서 바라보는 동방의 모습은 아무래도 일본에서의 그것과는 관점이 다른 부분도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또, 비교적 최근에 ZUN씨 본인이 미국 애틀란타에서 열린 이벤트에 초청되어 영미권 동방 팬덤과 문답을 가진 적도 있었지요.
(관련글 : AWA2013 의 동방포럼 공식 후기 및 국내 참가자분의 후기)

서구권에서의 ZUN와의 인터뷰 및 강연 자료는 대략 이정도를 들 수 있었는데, 얼마전 새로운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다름 아니라 2014년 8월경에 출판된 한 게임 서적에 ZUN씨와 인터뷰를 담은 내용이 들어 있었다고 하더군요.
http://www.amazon.com/dp/0992926009
The Untold History of Japanese Game Developers: Volume 1 (아마존 서적정보)
바로 이 책이었습니다.
S.M.G Szczepaniak 라는 분이 쓴 "일본 게임 개발자들의 숨겨진 역사" 라는 책인데,
저자분이 2013년 10월경 ZUN씨와 만나 인터뷰를 한 내용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영어판 동방 위키에도 관련이 다뤄져 있더군요.
○ 관련 페이지 :

http://en.touhouwiki.net/wiki/The_Untold_History_of_Japanese_Game_Developers_Interview
영어판 동방위키 해당 항목
전문이 영어인 인터뷰라 알아보시기 어려우신 분도 계실듯 합니다만,
트위터에서 Sedrife ‏님이 간단히 우리말로 정리해두신 내용도 있어 함께 인용해봅니다.



(*영이전 30장, 봉마록 50장은 완매된 기록)
여러가지로 재밌는 내용들이 보입니다.
이미 다른 매체에서의 정보를 통해 알고 있던 것도 있고 새롭게 표현된 부분도 보였습니다.

특히 2005년 당시에 칸누시가 언급한 내용은 후에 풍신록에 자막처럼 도움말을 넣어보는 시험적인 기능으로 구현되기도 하였는데,
그후 니코니코동영상 이라는 사이트가 대두하면서 아쉽지만 선수를 놓친 그것이 아닐까 싶군요.(이와 관련된 당시글: 아프리카와 게임장, 그리고 ZUN 아저씨)
저는 당시에 아프리카 같은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생각했는데, 유저들의 반응이 화면상에 댓글로 적층되는 방식의 동영상 사이트인 니코니코동영상이 퍼지면서 ZUN님의 당시 생각이 대강 실현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탄막의 성정체성 언급도 흥미롭군요.
언젠가 동방에서의 탄막놀이에 남성은 왜 참여하지 않는지에 대한 대답과도 이어지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왠지 모르게 강조되어있는 맥주 전용 냉장고...
언젠가 TV 방송에 ZUN씨의 작업실이 나왔을때도 슬쩍 보였던 적이 있었던가요. (...)
(ZUN씨가 블로그인가에서도 다룬적이 있었던 것 같은 기억도)

그외에도 여러 내용들이 흥미로웠습니다.
관심있으시면 원문(영어) 쪽으로도 살펴봐 주시길.

그럼 저는 이만 줄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오른쪽 바 메뉴

안내


Creative Commons License

퍼가실 때 출처(해당글 or 원문)의 주소를 밝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혹여 저에게 연락이 필요하신 분은
simugungparan.com

관련 링크

본가 홈페이지 (갱신 정지)
채광창 (파란 서비스 종료로 폐쇄 orz)
국산게임사랑 (현재 임시휴업)
후와후와 엘렌 핀터레스트
심유경 트위터

트위터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