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심유경입니다. 안녕하세요?
어제인 9월 30일은 두잔째부터 시작하는 라디오 방송이 있는 날이었습니다.
당일날 인터넷 회선도 없어 모바일로 다른 분들의 이야기를 건너 건너 들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만
오늘 집에 도착하여 방송 녹화 분량과 정리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軒目終わって2軒目入りました pic.twitter.com/supYbjZF6l
— 豚 (@_nyogi) 2015년 9월 30일
20時から二軒目ラジオ始まりますよー。http://t.co/X3jRmwMMct
— 博麗神主 (@korindo) 2015년 9월 30일
(당일날 방송 개시를 알리는 ZUN씨와 오코노기씨의 트윗)○ 관련 페이지 :언제나의 느낌과는 다르게,
http://www.ustream.tv/channel/nikenme-radio
2軒目から始まるラジオ 두잔째부터 시작하는 라디오 유스트림 채널
(어제 방송분의 로그를 시청 가능, 방송이 도중에 자꾸 끊어져서 여러개로 분할되어 있습니다.)
http://www.ustream.tv/recorded/74475597
http://www.ustream.tv/recorded/74477585
http://www.ustream.tv/recorded/74479024
http://www.ustream.tv/recorded/74481497
녹화된 내용들 (긴 부분들만, 짤막하게 녹화된 영상은 더 있습니다.)
이날의 방송 모습 (사진은 후타바 동방판의 두잔~라디오 실황 쓰레드에서)
방송 내용은 이날 나왔던 외래위편에 관련된 내용이 가장 많았던 방송이었습니다.
우선은 외래위편의 어덜트 지정 해프닝 (...) 부터 다뤄지더군요.
대체 무엇 때문일까 궁금했었는데 그냥 담당자의 실수인 것 같습니다.
방송 중간에 잠시 특별 게스트가 있었는데, 하쿠레이 신사 예대제 주최의 호쇼씨가 잠시 동석하신 것 같더군요.
이분은 얼마전 캐나다에서 TouhouCon 에 다녀오신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역시나 관련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클라운피스 코스프레 이야기 라던가 동방컨의 방문자가 전회 500명 정도에서 이번은 1800명 정도로 확 늘었다는 이야기도 있었더군요,
한편, 외래위편의 오타 관련 사죄 (...) 라던가 필자 모집에 대한 안내도 있었습니다.
외래위편 제작은 막판에 후다닥 작업이 진척된 느낌이 있었더군요. 그래서인지 언제나처럼 오타들도...
오코노기씨의 도게자(...)와 더불어 오타 찾아내기에 대한 협조를 구하는 칸누시의 언급도 있었습니다.
증쇄도 곧 될 것 같으니 2쇄에서는 밝견된 오타들이 대부분 수정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외래위편의 일부 기사(심비록 부분)는 외부 필진의 협조를 받으신 것 같더군요.
덕분에 심비록 기사 부분만 왠지 진짜 게임 잡지의 내용처럼 나오게 되었다고...
이 부분은 나중에 실제로 보면 어떤 느낌인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이와 관련하여 외래위편 제작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이 없는지 물어보시더군요.
오코노기씨와 ZUN님에 따르면 타이핑만 칠줄 알아도 지원할 수 있다고 (...)
앞으로도 계속 나올 외래위편에 실릴 글이라던가 기사 등으로 필진을 모집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이 방송 후에 트위터 쪽으로도 관련 안내를 하셨더군요.
- 오코노기씨의 트위터로부터
【緩募】東方Projectの原稿を外來韋編よりグッと素敵に書いてやるよ!という方は、私宛に連絡ください。商業経験問いません。が、最低限自分の書いた文章がこれというサンプルは参考にください。当然商業サンプル尚可。メアドご存知の方は直可です。よろしくお願いいたします。
— 豚 (@_nyogi) 2015년 9월 30일
@_nyogi お願いできそうな方には個別に連絡します。できなさそうな方にはしません。
— 豚 (@_nyogi) 2015년 9월 30일
"동방프로젝트의 원고를 외래위편 보다 더 멋지게 써보겠다! 라는 분은 제 편으로 연락해주세요. 상업 경험 가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소한으로 자신이 쓴 문장이 이렇다 라는 샘플은 참조해주세요. 물론 상업 샘플도 가능합니다. 메일 주소를 아시는 분은 직접 주셔도 됩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부탁드릴 수 있을 것 같은 분께는 개별적으로 연락드립니다. 어려우실 것 같은 분들께는 안합니다."내년 봄에 나올 동방외래위편 2 에서는 어떤 내용들이 투고될지 궁금해집니다.
더불어 외래위편에 실린 만화들에 대한 이야기도 여러가지 나왔더군요.
오코노기씨에 따르면 이번 외래위편 앤솔로지 작자분들에게 주어진 만화 테마는 初めまして (첫인사) 나 出会い (만남) 이었다고 하는군요. 과연 이 테마로 어떤 만화들이 그려졌을지 궁금해집니다.
각 만화들은 모두 덤 페이지가 붙어있는 특징이 있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ZUN님으로부터의 요망이었다고 하는군요.
참가한 여러 작가분들의 이야기도 있었는데, 특히 화제가 된 분은 히토리 火鳥 씨였습니다.
이분의 만화는 평소 아스트랄(...) 하기로 정평이 나있었는데 공식 서적의 앤솔로지에 참여하게 되어 궁금하게 여기는 분들도 많았던 모양이더군요. ZUN님도 저 분의 만화에 대해서 잘 아시는듯한 느낌이었습니다. (...)
이 방송을 보고 계셨는지 작가분도 반응을 보여주시더군요.
- 히토리씨의 트위터로부터
ZUNさんが言及してくれて死ぬほど嬉しいけど僕まだ見本誌が北海道に届いてないんですよーーっ!!!!
— 火鳥@11/1大阪紅楼夢あ-08b (@minatohitori) 2015년 9월 30일
"ZUN씨에게 언급되어서 죽을만큼 기쁩니아만 저 아직 외래위편 견본이 홋카이도까지 오지 않았다구욧---!!!!"이분만 멀리 사셔서 아직 책을 확인하시지 못하셨더군요. (...)
한편, 외래위편의 감주전 인터뷰에 차마 실리지 못하고 잘린 내용이 있었다는데,
이날 방송에서 그 내용이 살짝 드러난 것 같았습니다. 이 부분은 방송을 보신 다른분의 트윗을 인용해 봅니다.
- 방송을 보신 다른 트위터 유저분의 트윗
豚さん「クラウンピース凄いかわいくないですか?表情ころころ変わって」
ZUN「それはあなたがロリコンだからです」
豚さん「いやあなたは?」
ZUN「あなたがロリコン」
(インタビューカット部分らしい)
— たら (@SisterKomeiji) 2015년 9월 30일
... 내용은 차마 옮기지 못합니다. 클라운피스 관련이라는 것만... (...)
그리고 감주전 패치에 대한 내용도 있었는데, 이 방송 당시에는 내일(10월 1일) 패치를 내놓는다고 하셨는데,
오늘 아침에 칸누시가 아이가 아파서 간병 하느라 오늘은 힘들것 같다고 다시 알려오셨더군요.
- ZUN님 트위터로부터
昨日二軒目ラジオで今日パッチを出すと言ってましたが、子どもが風邪ひいてしまったので、今日は看病します
— 博麗神主 (@korindo) 2015년 10월 1일
"어제 두잔 라디오에서 오늘 패치를 내놓는다고 말했었습니다만, 아이가 감기로 아파서 오늘은 간병합니다."그래도 대략 근시일 내에 감주전 패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일부 중요한 버그 (엑스트라 스테이지의 보스 무적 버그, 챕터 자동세이브 버그 등) 수정이 이뤄지지 않을까 싶군요.
...
이날 방송은 대략 이런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트위터를 보니 방송 종료 후에 짤막하게 한마디씩 더 하셨더군요.
という世界線でしたとさ
— 博麗神主 (@korindo) 2015년 9월 30일
何処で覚えたのそんな言葉!
— 豚 (@_nyogi) 2015년 9월 30일
今月の2軒目ラジオおつかれさまでした。もうちょい外來韋編の話をしたかったような気もしますが、そんなナニは無かった。
— 豚 (@_nyogi) 2015년 9월 30일
이날 방송이 끊김 없이 스무스하게 진행되었다면 외래위편 관련 이야기들을 더 들어볼 수도 있었을려나요.
조금 아쉽기도 합니다.
나중에 외래위편이 도착하면 위에서 언급되었던 내용들을 참고해보며 찬찬히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시길..!
그럼 저는 이만 줄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덧글
234 2015/10/02 02:06 # 삭제 답글
삼월정의 그분이 그려주실듯
HIR 2015/10/04 21:55 #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