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11/18) 있었던 ZUN씨 등장 용자야마다군 콜라보 생방송 내용을 대강 살펴보면... 동방 관련

○ 관련 : 이번주 나올 주간 패미통에 ZUN씨 관련 기사가 실릴 예정 + 관련 생방송이 11/18 예정



에… 심유경입니다. 안녕하세요?

어제인 11월 18일 오후 9시경에 예정되었던대로
용자 야마다군 X 동방프로젝트 콜라보와 관련하여 니코니코 동영상의 패미통 채널 쪽으로 관련 생방송이 있었습니다.
ZUN씨도 게스트로 등장하여 함께 (술) 마셔가며 게임 및 콜라보 기획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셨더군요.

니코니코 프리미엄 유저의 경우, 현재도 방송 내용을 타임시프트 시청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타임 시프트 시청은 일정 기간까지 가능합니다.)

   - ZUN님의 당일날 관련 안내
   "오늘(11/18) 21시부터 패미통의 공식방송에서 용자 야마다군의 방송을 합니다. 저도 나와요-"

○ 관련 페이지 :

http://live.nicovideo.jp/watch/lv282130182
だんだんまくまく!『勇者ヤマダくん』VS博麗神主!ゲーム開発者のぶつかり合い with ビールの行方を見届けよ!
탄탄막막! 용자 야마다군 VS 하쿠레이 칸누시! 게임 개발자의 맞대결 with 맥주의 행방을 찾아라!" (니코니코 생방송)

(윗 페이지에서)
방송설명

2016/11/18 (금) 20:57 개장 21:00 개연

스마트폰 RPG『용자 야마다군 勇者ヤマダくん』에서는 모두가 놀란
【동방프로젝트 콜라보 던전「탄막휘진성 弾幕輝珍城]】이 기간 한정으로 개최중!
맥주를 한 손에 든 게임 개발자 토크가 탄막처럼 내려온다!
여기서만 밝히는 콜라보 제작비화 만재!

출연자 (예정)
・ZUN(동방프로젝트 제작자)
・木村祥朗(용자야마다군 디렉터)
・杉山圭一(용자야마다군 사운드)
・ゆ〜みん17(주간 패미통 편집부원)
방송의 모습을 대략 살펴보면...

   
   (방송 중인 모습)

용자야마다군의 콜라보 던전을 직접 플레이 해보면서 게임 제작 비화 등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나누시더군요.
이 게임을 즐기고 계신 분들, 동방 콜라보로 처음 시작하신 분들도 흥미로운 내용들 이었습니다.

제가 들은 것과, 다른 분들께서 실황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조금 정리해보면...
- 본래는 풍신록으로 (콜라보 작품을) 하려고 했지만 ZUN씨의 조언으로 휘침성을 선택

- 콜라보 이벤트 시기를 12월 이나 1월로 할까 생각도 했지만
 동방과 크리스마스 / 설날은 어울리지 않아 마침 스케쥴이 맞아떨어진 11월로

- 게임상의 대사는 키무라씨가 ZUN씨의 도움을 받아 작성, ZUN씨로부터 "답지 않다" 라고 지적을 받은 부분을 수정.
 예를들어 세이자나 신묘마루가 야마다군을 만났을때 할 대사를 ZUN씨에게 보여주니 "좀 더 퉁명스럽게" 라고 조언해줬다고

- ZUN씨도 콜라보 던전을 클리어 한 모양 (오니기리(부활아이템)을 썼다고)

 (게임 상의 BGM으로 주정뱅이의 레무리아의 야마다군 어레인지가 나오자)
- 키무라씨 "시청자들이 곡명을 얘기하네? 유명한 곡이구만"
 칸누시 "유명할지 어떨지는 모르겠지만서도 팬은 몰라"

- 칸누시 왈, (주정뱅이의 레무리아는) 밤중에 2시간 정도 걸려서 만들었던 곡이라고

- 용자야마다군 제작팀에게 주정뱅이의 레무리아를 어레인지하는게 꽤나 어려운 작업이었다고

- 게임상에 등장하는 ZUN씨의 목소리는 본인이 녹음한 것

- 키무라씨 왈 "동방(설정이라던가)에 대해 별로 생각하지 않고 야마다군을 하고 싶게끔 하면 되, 대사는 좀 더 야마다군 스럽게 하는게 좋아, 라고 ZUN씨가 자주 말해줬어"

- 신묘마루가 이야기라는 도구의 강함 등에 대한 이야기는 키무라씨가 어릴쩍 썼던 글이 반영되어 있다고,
 칸누시 왈 "매력적인 2차창작은 제작자의 생각이 나오는 법이지"

- 미스트 레이크(동방휘침성 1스테이지 필드곡, 야마다군 콜라보에도 사용되었다.)는 키무라씨가 휘침성을 플레이 할때 귀에 계속 남아있던 곡으로, 조금만 들었을 뿐이지만 전부 부르게 되었다고

- 처음에 콜라보 관련으로 협의를 할 때, 가장 어려웠던 것이 음악,
 음악을 야마다군의 기본 BGM을 써버리면 그저 캐릭터만 나올 뿐인 콜라보가 되기에 신경썼던 부분이었다고

- 이번 동방 콜라보는 그동안 야마다군에 없었던 이런저런 개조가 들어갔다고

- 게임 상에 등장하는 목소리 SE 와 관련하여 나름 걱정을 하셨다는 키무라씨
 요정의 목소리가 나오는게 보통 동방에서는 없던 것이라... 라는 키무라씨에게 칸누시 왈 "이건 동방이 아니라 야마다군이니까 야마다군 주체로 가는게 좋아"

- 키무라씨 "동방 코어팬에게 '휘진성이라니 진은 뭐야!' '신묘마루에게 목소리를 붙이다니! 신묘마루는 이런 이미지 아니야!' 같은 말을 들을까 무서웠어"
 칸누시 "그런 말을 사람도 있지만 그게 동방 팬의 메인층은 아니야. 초코어팬, 그런 사람도 받아들이는게 동방"

 (콜라보던전 보스전 BGM 리버스 이데올로기에 대해)
- 키무라 "원래는 빛나는 바늘의 소인족으로 할까하는 얘기도 있었지만 리버스 이데올로기로 결정되었지"
 칸누시 "리버스 이데올로기는 중간보스 느낌이 엄청 있는 곡이니까 사용하기 쉽지"

(*역주: 리버스이데올로기가 나오는 보스전은 진보스전 이전에 있는 보스와 싸울때 나옴)

- 이번 생방송에서 배포한 아이템 코드가 있었던 모양, 오니기리 (부활 아이템)이 나올 수도 있다고

   (해당 코드를 사용해본 유저분(無님)의 관련 트윗)


(*역주: 더불어 해당 방송에서 게임을 진행하시던 분은 위의 코드로 구운 오니기리가 나옴, 성능은 그냥 오니기리와 천지차이라고.. 어쩐지 절망하시던;)

- 두잔째부터 시작하는 라디오 VR 에 대한 안내도

- 마지막으로 살짝 언급된 동방 콜라보 후속편에 대한 예고 !
 마리사 관련 이벤트 및 마리사 장비 세트가 나올 예정이라고

- 이후 방송 종료
... 대략 이러하였습니다.

더불어 이 방송이 시작되어서 끝날때까지 다들 계속 술을 드셨는데,
방송이 다 끝나고 나서도 계속 드신 것 같더군요.

   - 방송이 끝난 뒤 키무라씨의 트윗
   (가장 좌측이 키무라씨) "아직 마시고 있습니다. 생방송의 뒷풀이 자리"

어쩐지 동방과 관련된 생방송은 항상 술자리 분위기로 가는듯한 느낌이 듭니다. (...)

이렇게 언제나의 동방 관련 방송 같은 분위기로 진행되며
1시간 반 정도의 짧은 시간이었지만 꽤나 많은 내용이 다뤄졌더군요. 흥미로운 것들이 많았습니다..!

...

이제 다음번은 콜라보 속편에 대한 소식으로 이어지려나요.
이어지는 소식이 들어보면 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이만 줄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오른쪽 바 메뉴

안내


Creative Commons License

퍼가실 때 출처(해당글 or 원문)의 주소를 밝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혹여 저에게 연락이 필요하신 분은
simugungparan.com

관련 링크

본가 홈페이지 (갱신 정지)
채광창 (파란 서비스 종료로 폐쇄 orz)
국산게임사랑 (현재 임시휴업)
후와후와 엘렌 핀터레스트
심유경 트위터

트위터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