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상과학독본(공상비과학대전)의 동방프로젝트편이 나올지도...? 동방 관련

에… 심유경입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공상비과학대전 이라는 책을 기억하시는지요.
영화나 만화 속에 등장하는 여러가지 현상 등을 과학적으로 증명(?)해보는 컨셉의 서적인데,
과거 국내에서도 서브컬쳐 잡지에 연재되다 단행본으로 출간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다 몇년전부터는 원제를 살려 공상과학독본 空想科学読本 라는 제목으로도 국내에 소개되었는데
최근에는 정발이 뜸한 모양이더군요.
대신 저자인 야나기타 리카오 柳田 理科雄 씨의 그밖의 다른 책들도 국내에 지속적으로 소개되고 있었습니다.
○ 관련 페이지 :

http://www.yes24.com/SearchCorner/Search?author_yn=y&query=%be%df%b3%aa%b1%e2%c5%b8+%b8%ae%c4%ab%bf%c0&domain=all&page_size=120
국내 온라인 서점에서의 야나기타 리카오 작가의 검색 결과


2012년경에는 이쪽으로 동방에 대해서도 몇번인가 언급된 적이 있었는데,
당시 이런 내용이었지요.

   - 공상과학연구소 측의 관련 트윗
   "동방자가선에서 레이무가 만들어준 팔라듐 합금은, 직경이 인간과 같은 정도 (약 40cm) 로, 길이가 인간의 10배 정도 (약 16m). 팔라듐의 밀도는 1리터당 12kg 이므로 무게는 24톤. 팔라듐은 희소금속이라 가격이 높아, 24톤의 가격은 360억엔 (3600억원) 이 된다."

   "동방비상천칙의 나가에 이쿠는 자신에게 벼락을 떨어뜨려 배리어를 친다. 게임 화면에서는 몸과 함께 1미터 정도 전격이 내달리고 있다. 공중에 전격을 날리려면 1미터당 50만볼트의 전압이 필요하므로, 이쿠는 같은 수준의 전압을 받고 있게 된다. 인간이 버틸 수 있는 전압은 1500볼트 이니 실로 걱정!"

   "동방프로젝트 번외편에 등장하는 전차 히로시게36은 도쿄-교토를 53분만에 연결한다. 이 구간의 직선거리는 476.3km 가속력이 N700 계열 신칸센과 같은 0.074G 라면 3분 43초 가속하여 시속 580km에 도달한다면 도쿄에서 쿄토까지 53분에 갈 수 있다. (야나기타)"

공상과학독본은 대략 이런 느낌이지요.
위와 같이 동방 관련 언급의 트윗은 몇번인가 있었습니다만 아쉽게도 동방 관련 서적은 그간 나온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어제인 12일경, 공상과학연구소 측으로 다음과 같은 언급이...?

   - 공상과학연구소 측의 17년 7월 12일자 관련 트윗
   (동방 관련으로도 특별편 -공상과학게임독본- 을 내보면 어떻겠냐는 문의에 대해) "확실히 애니메이션으로 밖에 언급하지 않았네요. 죄송합니다. 동방프로젝트는 쥬니어 공상과학독본 으로써 검증하고자 했었습니다만, '초등학생 지향의 책에는 안맞지 않나!?' 라는 목소리가 나와서, 결국 하지않았네요 (소장)"

   "게임 독본의 협의자리에 가서, 편집부 분에게 '동방프로젝트 라는 리퀘스트가 있었습니다' 라고 전했더니, '저도 신경쓰였습니다만, 소재는 무엇인지요? 500년 묵은 흡혈귀 라던가...?' 여서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으음. 여러분, 어떤 것이 궁금하신가요? (소장)"

독자의 요청에 대해 긍정적인 언급이 있었더군요?!
그리고 위의 의향을 묻는 트윗 아래로 많은 분들이 동방프로젝트에서 신경쓰였던 점들을 질문하고 있었습니다.
연구소 측에서도 각각의 질문에 대해 하나씩 반응하고 계시더군요.

슥 훝어보면,

- (대공마술) 위성 아이스커피는 가능한가?
- (영나암) 막대기를 부러뜨리지 않고 사람 머리 쪼개기는 가능한가?
- (홍마향) 플랑드르의 날개로 부력을 만들 수 있는가?
- (풍신록) 환상풍미에서 한화면에 여럿 보이는 아야가 가능하려면 어느정도 속도?
- 요요몽과 영야초의 이변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자연에 주는 영향은 어느정도?
- (맹월초) 펨토섬유는 실용 가능한가?
- (맹월초) 소립자 정화 부채의 원리는 ?
- (심기루) 뱌쿠렌이 맨손으로 종을 울리는데, 어느정도의 파워가 필요한가?
- 마리사가 마스터스파크를 쓸 때, 마리사에게 걸리는 부하는 어느정도?
- (구문사기) 사쿠야가 36m 떨어진 요정 이마에 칼을 던져 맞추는데, 어느정도의 힘이 필요한가?

...같은 내용들이 보였습니다.

실제로 책이 나올지는 아직 미지수 입니다만 동방 관련으로도 본격적으로 파해쳐본다면 엄청나게 많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
과연 실제로 다뤄진다면 어떤 내용이 될지 궁금하군요..!

왠지 기대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럼, 이 서적에 관심 있으신 동방 팬분들이 계시면 한번 참고해봐 주시길..!
혹시 이어지는 소식이 들려온다면 다시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핑백

덧글

  • ㄹㅎ 2017/07/15 08:01 # 삭제 답글

    동방은 이런식으로 파고들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좋아요. MinusT님이 사쿠야 스타볼이나 오쿠 핵융합로같은걸 재해석한 것도
    비슷한 걸로 볼 수 있겠죠.. 과학도로서 책이 꼭 나오기를 바랍니다
댓글 입력 영역



오른쪽 바 메뉴

안내


Creative Commons License

퍼가실 때 출처(해당글 or 원문)의 주소를 밝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혹여 저에게 연락이 필요하신 분은
simugungparan.com

관련 링크

본가 홈페이지 (갱신 정지)
채광창 (파란 서비스 종료로 폐쇄 orz)
국산게임사랑 (현재 임시휴업)
후와후와 엘렌 핀터레스트
심유경 트위터

트위터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