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 본편(천공장, 빙의화)의 스팀 진출, 단순히 동방 본편이 스팀에 나오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을지도..? 동방 관련

○ 관련 : 2017년 10월의 두잔라디오 방송일 입니다. 외래위편4, 스팀판 동방, 빙의화 관련 등 많은 정보가!


에… 심유경입니다. 안녕하세요?

어제 있었던 두잔라디오 방송에선 충격적인(?) 발표가 있었습니다.
무려, 스팀 (steam) 플랫폼으로 동방 본편이 발매될 예정이라는 소식이었지요.

본가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 탄막슈팅게임 최신작인 [동방천공장] 과,
황혼프론티어와 상하이 앨리스의 합작이자, 엄연히 본가 넘버링(소수점)에 들어가는 대전액션게임의 최신작 [동방빙의화],
이 두 작품이 우선은 그 대상이 된다는 정보 였습니다.

벌써 일본 현지 및 해외 팬들 사이에서 크게 반향이 있는 것 같더군요.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본가 게임이 스팀으로 나오는 것 뿐만이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플레이즘(http://playism.jp) 으로 나온 [동방휘침성 DL판] 이라던가, 상하이 앨리스의 허락과 지원 아래, PS (플레이스테이션) 및 닌텐도 스위치로 진출 중인 Play,Doujin! 프로젝트의 사례로 생각해보면 이것에 수반될 다른 것들이 이어지리라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번 동방프로젝트 스팀 진출 소식을 다룬 게임 웹진 기사를 한번 살펴봐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관련 기사 :

https://www.gamespark.jp/article/2017/10/31/76573.html
あの弾幕STG・対戦格闘『東方』作品がSteamに―『東方憑依華』『東方天空璋』発売へ
탄막 STG, 대전격투 [동방] 작품이 스팀에서, [동방빙의화] [동방천공장] 발매의 길로 (GameSparks 기사)

(윗 페이지에서)

인기 탄막슈팅 [동방] 시리즈를 제작하고 있는 ZUN씨는, 자신이 주요 출연자를 맡고 있는 Web 라디오 방송 [2잔째 부터 시작하는 라디오] 내에서, 스팀(Steam)판 동방천공장, 동방빙의화를 발매 예정이라는 것을 발표하였다.

2017년 8월 11일 발매된 동방 시리즈의 제16탄인 본 작품(동방천공장)은 하쿠레이 레이무, 키리사메 마리사, 샤메이마루 아야, 치르노 라는 4종류의 플레이어 기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브 장비인 "계절"을 선택하고 총 6 스테이지 + 엑스트라 스테이지를 돌파해 나가는 슈팅게임. 2017년 연말에 국내 PC지향 CD판이 반포될 예정인 [동방빙의화]는 서클 황혼프론티어와의 합작인, [동방] 시리즈 제15.5탄인 대전격투게임이다.

Steam판 동방천공장은 "가까운 시일내에", 늦어도 동방빙의화 스팀판 릴리즈 전까지는 발매될 예정이라고. 동방빙의화 스팀판은 2018년 초에 릴리즈 될 예정. 어느쪽도 일본어 대응 예정인 모양.

덧붙여서, ZUN씨는 방송 중에 동방천공장의 판매량에 따라서는 과거작의 스팀 릴리즈도 검토한다는 취지를 발표하였다.

여담으로, ZUN씨는 [동방] 시리즈의 가이드라인으로써, 2차창작 작품의 발매를 [동방] 본편의 정규 반포가 행해지고 있는 플랫폼, 샵에 대해서는 허락하고 있다. 또한, 스팀(Steam)에선, 하프라이프 시리즈를 비롯하여 자사(*밸브 코퍼레이션)의 2차창작작품의 서비스, 판매가 이미 이뤄지고 있는 등, 제3자 작품의 2차창작의 판매도 이미 존재하고 있어, [동방천공장] 스팀판의 발매에 따라, 국내(일본) 인디게임 작품의 다수를 점하고 있는 [동방] 시리즈 2차창작의 스팀 판매에 대해서도 길이 개척되는 것일지도 모른다.

이 기사는 어제 있었던 두잔라디오에서 언급된 내용을 정리하는 것과 동시에,
스팀판 동방 발매에 수반될 수 있는 일에 대해 예상해보고 있더군요.

확실히, 기존의 동방프로젝트의 2차창작 가이드 라인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한 사항이 있었습니다.
(○ 참고 :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의 동방 판권 가이드라인 2011 개정판)
(http://kourindou.exblog.jp/14218252/ 의 내용 中)

○ 2차 창작물의 제한에 대해서

 동인·기업 모두, 다음 내용에 관련되는 것에 대해서는 현재 2차창작을 제한하여 주십시오.

 ·애니메이션 제작을 기업에 의뢰하는 행위
 ·Xbox360 인디즈 게임으로의 판매
 ·AppStore 나 Android 마켓에서의 판매 (*기업 쪽은 개별적으로 대응하니, 문의하여 주십시오.)
 ·원작의 유통(일반적인 동인유통루트)을 넘어선 형태의 판매(해외에 적합한 다운로드 판매 등)
 ·기타, 심한 성적 표현이나 특정 개인, 단체, 인종 등을 비하하는 내용 등등, 이쪽에서 사회통념상 현저하게 부적합하다고 판단했을 경우

 이 가이드라인의 발표(2011.02.04) 이전에 웹이나 이벤트 등으로 고지·공개완료 된 것이면서 위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에 대해서는 공개하고 있는 쪽에 판단을 맡깁니다.
 예대제까진 아직 미완성이고, 여름 코믹에 완성 예정이었던 물건 정도까지는 기본적으로 예전 가이드라인으로 문제 없습니다.

이 가이드 라인에 따라, 지금까지 동방 관련 기업 물품이나 동인작품(동방의 2차창작) 등은 판매 루트가 한정적으로 되어 있었는데,
이번 스팀판 동방 원작의 발매에 따라 "원작의 유통 범위" 가 넓어진 셈이 되면서 스팀으로의 다른 동방 2차창작물의 판매도 이뤄질 수 있지 않은가... 에 대한 언급이었습니다.

확실히, 플레이즘의 경우에는 동방휘침성이 이쪽으로 DL 판매가 이뤄지면서 다른 동방 2차창작게임도 여기서 판매가 일부 이뤄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고 (플레이즘의 동방프로젝트 카테고리에 해당되는 게임들)

기업에서 제작한 리듬게임으로의 동방 어레인지 악곡 진출 이라던가,
PS와 닌텐도 스위치로 진출 중인 Play,Doujin! (플레이 동인) 참가 동방 2차창작게임들의 사례를 보면
앞으로 스팀 쪽으로 동방 2차창작물이 판매가 가능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아직 선례는 없으니, 앞으로 천공장과 빙의화가 발매되면 그 뒤로 어떤 작품이 이어지게 될런지 주의깊게 살펴봄직 할 것 같군요. 혹시나 성사가 된다면, 과연 어떤 작품이 스타트를 끊을지 궁금해집니다.

이쪽으로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참고해봐 주시길...!

그럼, 저는 이만 줄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핑백

덧글

  • 프뢰 2017/10/31 17:54 # 답글

    오오.. 빙의화는 꼭 해보고 싶었는데 잘됐네요.
    한글패치도 가능할지도..
  • ㅎㅎ 2017/10/31 19:08 # 삭제 답글

    오, 동방 2차 게임들도 더 간편하게 접할 수 있게 되겠군요
  • 드루이드 2017/10/31 20:32 # 삭제 답글

    큭... 기대되네요
  • 준경이 2017/10/31 22:36 # 삭제 답글

    설마하던 스팀.. 더 많은 사람들이 동방 즐기게 됬으면 ~
  • 다루루 2017/10/31 23:34 # 답글

    스팀에서는 유저 참여에 의한 번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니만큼 한글패치도 기대할 만 하겠네요. 신주가 반응해야 가능하겠지만요.
  • ㅇㅇ 2017/11/01 09:32 # 삭제 답글

    흐음..스팀에 출시하면 버그좀 잡아줬으면 좋겠는데
  • ㅇㅇ 2017/11/01 16:19 # 삭제 답글

    자잘한 버그 잡고 다국어 지원만 해주면 정말 갓겜인데...팬 엄청늘듯
  • pix 2017/11/04 00:29 # 삭제 답글

    스팀버전이 나온다면 멀티문제는 한시름 놓겠네요.
댓글 입력 영역



오른쪽 바 메뉴

안내


Creative Commons License

퍼가실 때 출처(해당글 or 원문)의 주소를 밝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혹여 저에게 연락이 필요하신 분은
simugungparan.com

관련 링크

본가 홈페이지 (갱신 정지)
채광창 (파란 서비스 종료로 폐쇄 orz)
국산게임사랑 (현재 임시휴업)
후와후와 엘렌 핀터레스트
심유경 트위터

트위터 위젯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