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위편의 크로스리뷰는 ZUN씨가 직접 쓴거 맞아요, 안심하세요" 동방 관련

○ 관련 : 동방외래위편 2018 봄 (제5호) 이 도착했습니다. 간단히 살펴보면...


에… 심유경입니다. 안녕하세요?

지난달 30일 발매된 5번째 외래위편인 "동방외래위편 2018 Spring!"
빙의화 제작자 대담이나 향림당 등 이번호에도 여러가지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이 실여 있었습니다.


https://www.amazon.co.jp/dp/4048937499/

東方外來韋編 Strange Creators of Outer World. 2018 Spring! (電撃ムックシリーズ) ムック – 2018/3/30
(아마존 서적 정보)


이 책에 실린 내용들은 원작자인 ZUN님의 감수를 받을 뿐 아니라,
향림당이나 작품, 캐릭터 소개의 제작자 코멘트 처럼 ZUN님 본인에 의한 텍스트들도 다수 있어서
외래위편이 나올때 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특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는 코너가 바로 크로스리뷰.
본래 모티브인 게임 잡지에서는 몇개의 게임을 놓고 잡지 제작자 (기자들) 이 저마다의 관점으로 점수(1~10)를 주고 코멘트를 하는 방식의 코너가, 여기 동방외래위편에서는 하나의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을 놓고, 다른 동방 캐릭터(주로 주인공들)에 의한 점수와 코멘트를 받는 코너가 되었습니다.

그것도 단순히 점수를 주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 마다의 관점이 뚜렷이 보이고, 코멘트도 등장인물들이 다른 등장인물을 평가하는 형태인지라
팬들에게 큰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외래위편 2018 Spring! 에서는 지령전 캐릭터들에 대한
또다른 지령전 캐릭터의 독특한 관점에서의 평가를 볼 수 있었는데, 이게 큰 관심을 모았더군요.


(사토리에게 10점 만점에 11점을 준 것은 사토리 본인이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만만한 코멘트도 놓칠 수 없는 부분)

마치, 황혼프론티어 합작의 격투게임에서 특정한 조합에서의 승리대사를 볼 수 있는 것과고 비슷하달까요.

...

그런데, 이 잡지가 텍스트 전체를 ZUN씨가 쓴 것은 아니고,
일부 코너 처럼 제작자가 아닌 분에 의한 기고나 고찰도 포함되어 있기에 일부에서는 이 크로스리뷰의 내용도
ZUN씨 본인에 의한 것이 아닐 수도 있지 않은가 하는 의견도 있었던 모양이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ZUN씨가 아니고서는 저런 평가나 대사를 날릴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싶긴 합니다만,
확실히 그러한 의문을 가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하여, 어제 이 잡지의 제작에 참여하고 계신 오코노기님으로부터 다음의 언급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오코노기 (부타) 님의 외래위편 관련 코멘트
   (페브리 발매 및 자가선 게재 안내에 대한 아즈마아야님의 트윗을 RT하면서) "페브리도 나왔으니, 외래위편 2018 Spring! 의 이야기 라도."

   "아까 오늘 ZUN씨와 점심밥으로 우동을 먹자고 정했을 때, [다들 크로스리뷰 좋아하는구나] → [이젠 그냥 기사는 크로스 리뷰만 있어도 괜찮지 않을까] 같은 흐름의 잡담에서. [리뷰어를 늘릴까?] 라던가, 진심으로 할 의향은 없으니 마음대로 해 같은 발언. 아니, 그거 당신 일을 늘릴거에요"

   "그런 관계로 딱히 명언했던 것은 아닙니다만, 저 페이지는 기본적으로 ZUN씨가 썼으니 안심해주세요. 아무래도 좋은 부분 이라던가 이외에는 대체로 전부 제대로 본인이 썼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외래위편 서적 판매 페이지 링크)"

... 라고 하시더군요!
그동안은 특별히 언급은 없어서 내용상 ZUN씨가 썼으리라 생각만 했었는데, 편집자 분으로부터 확정 발언이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혹시나의 오해가 생길 일은 없어지려나요.

그나저나, 다음번 외래위편의 크로스리뷰가 어떻게 되는 것인지 꽤나 궁금해지는군요?
위의 언급으로 봐선, 칸누시 본인도 이 코너에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신듯한데...
현재의 3인 리뷰어 + ZUN씨 코멘트 포맷에 어떤 변화가 생기지는 않을지 궁금해집니다.

뭐, ZUN씨니까 별로 달라지지 않을지도 모릅니다만 (...)

이 부분이 궁금하셨던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저는 이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덧글

  • 동덕 2018/04/17 14:23 # 삭제 답글

    언젠간 외래위편도 정발되면 사볼까하는데.. 적어도 2018년안에 정발됬으면 ㅋㅋ
댓글 입력 영역



오른쪽 바 메뉴

안내


Creative Commons License

퍼가실 때 출처(해당글 or 원문)의 주소를 밝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혹여 저에게 연락이 필요하신 분은
simugungparan.com

관련 링크

본가 홈페이지 (갱신 정지)
채광창 (파란 서비스 종료로 폐쇄 orz)
국산게임사랑 (현재 임시휴업)
후와후와 엘렌 핀터레스트
심유경 트위터

트위터 위젯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