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F 2018 행사가 무사 마무리, 장차 동방 팬게임의 한국어판 발매 가능성에 좋은 영향이 있기를.. 동방 관련

○ 관련 : AGF2018 첫날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후시겐LL 특별시연판 부스 상황 등


에… 심유경입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주말 토/일요일 양일간 열린 AGF 2018 행사가 무사히 마무리 되었습니다.

양일간 상당히 많은 분들이 부스를 찾아 주셨더군요.
저도 토요일에 들렀습니다만 사람이 많았던 덕분으로 배포물품 획득은 실패하였습니다.
그래도 사람이 많이들 찾아주니 좋더군요.
줄에 서있으면서 주변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게임 시연에 참석 했든 그렇지 않았든 동방에 대해서는 조금씩은 아는 분들도 많이 보였습니다.

다만 현장을 찾은 아쿠아스타일 측이나 언티즈 관계자 분들에게 딱히 이야기를 걸은 분은 안계신듯 하더군요.
준야씨로부터 현지 교류가 없어 조금 쓸쓸했다는 이야기도 들어서
저라도 좀 더 적극적으로 개발자를 만날 수 있는지 문의해볼걸..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편, 행사가 무사 종료된 이후 서클측으로부터 사례의 트윗이 올라왔더군요.

 - 아쿠아스타일의 관련 트윗
Anime X Game Festival 2018 의 「이상한 환상향 -로터스 라비린스- 不思議の幻想郷-ロータスラビリンス-」 부스를 찾아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솔직히 처음으로 한국과의 교류라는 점이나 로컬라이즈(한국어판으로)로 게임을 완성할 것인지 여부 라던가 사람들이 (부스에) 와줄지 등으로 굉장히 걱정했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와주셔서 대단히 감격했습니다.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번 해외 참가 이벤트는 싱가폴에서 11/30~12/2 동안 열리는 C3 AFA Singapore 2018 일 예정이라고, 이쪽은 어떤 언어로 할지 조사부터 번역, 프로그램 개수 등이 맞으면 부스 전시가 될 예정이라고)

그런 관계로 이벤트나 발매스케쥴 러시로 여름부터 바빴던 만큼, 월말까지는 느긋하게 개발에 전념하고자 생각합니다. 라는 것으로 다음주에는 스팀판의 1.02 와 트레이딩 카드 발매 예정이 있으니 이쪽에도 기대해주셨으면 합니다. (호텔이나 공항 라운지에서 미팅을 가질 정도로 꽤나 서두르고 있습니다.)

라고 하더군요.
[플레이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쓰려 한 것 같은데 왠지 빠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여튼 이번에 후시겐 부스에 많은 분들이 찾아주신 것은 동방 2창작게임의 한국어판 가능성이 떠올랐던 것도 있지만,
게임 행사에서 비교적 게임 체험 부스가 적었던 점도 어느정도는 작용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동방 부스 말고는 할 게임이 뭐 없더라는 반응도 보였기에)

어느 의미로는 운이 좋았다고 할 수 있으려나요...?
아무쪼록 이번에 여러분들께서 보여주신 화력이 장차 한국어판 발매의 가능성에 일조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그러고보면 이번에 한국에서 처음열린 AGF 였습니다만, 앞으로 정례화 될 가능성도 있는 것 같더군요.

○ 관련 기사 :

http://gamefocus.co.kr/detail.php?number=87699&thread=22r02
애니플러스 전승택 대표 "AGF 정례화 목표로, 내년에도 열 수 있게 노력할 것" (게임포커스 기사)

(기사 내용 중)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진행중인 '애니메이션X게임 페스티벌(AGF)' 행사를 주최한 애니플러스 전승택 대표가 AGF 정례화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중략) "힘들게 준비한 만큼 정례화에 대한 의지는 강하다"며 "행사를 매달 여는 건 무리지만 최소 매년 여는 걸 목표로 준비해 나가겠다" 고 전했다.


이번에 언티즈 부스가 반응이 좋았으니
앞으로 언티즈와 플레이 동인이 연계된 여러 동방 2차창작게임들의 소개가 이뤄질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차기 행사에도 기대해 봅니다.

그럼 저는 이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핑백

덧글

  • Lunar★ 2018/11/06 10:34 # 답글

    가보고 싶었는데 아쉽군요ㅜ
  • 프뢰 2018/11/14 13:51 # 답글

    저도 토요일날 부스 방문 했었습니다. 하나 불만이었던 점은 1인당 플레이타임 제한을 안해서 그런가 순환이 잘 안 됐던 느낌이었어요. 사람이 좀 있긴 했지만 타 부스 대비 순환속도가 늦었달까.. 1시간 넘게 서 있었던 거 같네요;
    덕분에 진이 빠져서 정작 플레이는 대충하고 넘겼던.. 뭐 사람이 없는 것보다야 낫지만; 일본에서 리포터?같아 보이는 분이 촬영도 하더군요.
  • 심유경 2018/11/15 22:05 #

    게임 부스가 적었던 탓이지 조금 몰린 느낌도 있더군요.
    기기가 약 4대 설치되어 있었는데 몰린 사람의 수는...;
댓글 입력 영역



오른쪽 바 메뉴

안내


Creative Commons License

퍼가실 때 출처(해당글 or 원문)의 주소를 밝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혹여 저에게 연락이 필요하신 분은
simugungparan.com

관련 링크

본가 홈페이지 (갱신 정지)
채광창 (파란 서비스 종료로 폐쇄 orz)
국산게임사랑 (현재 임시휴업)
후와후와 엘렌 핀터레스트
심유경 트위터

트위터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