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라쿠타총지 한국어판 갱신 - 인디 라이브 엑스포 2020 ZUN씨 파트 전문 기사 동방 관련

○ 관련 : 'INDIE Live Expo 2020' 방송이 진행중 입니다. (6/6 토) 동방 관련 인디게임들의 정보도 (방송 당시글)


에… 심유경입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6월초에 있었던 인디 라이브 엑스포 2020 (INDIE Live Expo 2020) 방송과 관련하여,
ZUN씨가 등장한 부분이 가라쿠타 총지 쪽으로 기사가 올라왔었는데, 해당 기사가 이번에 한국어판 가라쿠타총지로 번역되어 올라왔더군요.

앞서 방송 정리글에서 제가 다뤘던 내용보다 보다 자세하게 전문으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한국어판 가라쿠타총지 관계자 분의 안내

○ 관련 페이지 :


https://ko.touhougarakuta.com/interview/indieliveexpo2020-zun-talk-ko/

특집 2020/06/23 - 「인디 게임은요, 제작자를 위한 게임이에요. 본인만 즐거우면 되는 거예요. 그런 사실을 깨달으셨으면 합니다.」 INDIE Live Expo2020 : ZUN 씨 출연 파트, 전문 기록

(기사 내용 중)

ZUN :

 인디게임은… 살짝 거칠게 말하자면, 본래 게임이란 플레이하는 사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일 수도 있고, 판매업자를 위해 있는 것일 수도, 그걸로 돈을 버는 사람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인디게임은요, 제작자를 위한 게임이에요.

만드는 사람이, 게임을 만들어서 다행이라고 느낄 수 있는 세상이 인디게임 속에는 있지요. 그러니 모두들 이 세상을 동경해 들어오고자 하는 거고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팔리지 않아도 괜찮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실례되는 발언일 수도 있겠지만요.

  첨언하자면, 아예 재밌지 않아도 괜찮은 거예요. 게임을 만드는 행위만으로 행복해진다는 것이 인디게임 속에는 있으니까요. 화가들은 곧잘 「이런 걸 그리고 싶었어」라고 생각하며 그림을 그리잖아요. 그 생각은 인디게임계에도 통용되지요. 부디, 제작자분들께선 그 행복을 누리셨으면 합니다. 팔리지 않아도 괜찮아요, 재밌지 않아도 괜찮아요. 평가받지 못해도 괜찮아요. 본인에게 재밌으면 된거고, 본인만 즐거우면 되는 거예요. 그런 사실을 깨달으셨으면 합니다.


앞서 제가 다룬 내용 정리에서는 제가 들을 수 있었던 일부와 다른 분들의 정리 등을 참고하였지만
이쪽에 올라온 것은 전문 번역이니 자세한 내용 확인에는 이쪽이 더 정확할 듯 싶습니다.

번역해주신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한국어판 가라쿠타총지 쪽으로 번역을 도와주시는 분들도 더 생긴 듯 하니
앞으로 더 다양한 컨텐츠들이 올라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이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오른쪽 바 메뉴

안내


Creative Commons License

퍼가실 때 출처(해당글 or 원문)의 주소를 밝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혹여 저에게 연락이 필요하신 분은
simugungparan.com

관련 링크

본가 홈페이지 (갱신 정지)
채광창 (파란 서비스 종료로 폐쇄 orz)
국산게임사랑 (현재 임시휴업)
후와후와 엘렌 핀터레스트
심유경 트위터

트위터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