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다이노야행(蓮台野夜行)의 렌코는 실은 체크 무늬 의상이었다는 사실이 판명되다. 동방 관련

○ 관련 :
1. 그동안 몰랐던 숨은 설정의 발견인가...? (2015)
2. 풍신록 사나에는 실은 머리띠를 하고 있었다...? (2017)


에… 심유경입니다. 안녕하세요?

동방프로젝트가 나온지 25주년이 되어가면서
2000년 이후로 나온 동방 원작 / 앨범들도 왠만하면 다들 10년은 넘은 작품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10년이 훌쩍 넘었음에도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나 초기 데이터 등이 발굴되기도 하고 있었지요.
홍마향 플랑드르의 랩 스커트, 풍신록 사나에의 머리띠 같은 것을 그런 예로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비봉클럽 쪽으로 그런 사실이 발굴된 것 같더군요?
2020년 8월 이달초쯤, 렌다이노 야행의 자켓 이미지에 대하여 이런 내용이 언급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렌다이노 야행의 렌코의 스커트가 실은 체크 무늬인건 아닌가 하는 이야기를 봤다
   확실히 그런듯하다
   체크무늬 스커트... 우사미... 스미레...코..."

... ?!

이후로 많은 분들의 검증을 거치면서 새로운 사실이 널리 퍼지는 분위기였습니다.
오랫동안 이 자켓을 봐왔음에도 (저를 포함하여) 새로운 사실을 알게되어 놀란 분들도 많더군요.

동방프로젝트를 만든 ZUN씨의 음악 앨범인 렌다이노 야행(蓮台野夜行 ~ Ghostly Field Club) 은 2003년에 나온 것으로,
비봉클럽의 주역인 메리와 렌코가 처음 등장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그것이 17년이 지난 지금에야 새로운 사실이 발굴된 셈이군요?

   "렌다이노야행의 렌코 스커트나 모자가 체크 무늬가 아닌가 하는 소문을 듣고, 동방동인음악유통의 자켓 이미지로 확인해 보았다.
   각각의 이미지는 무보정 이미지와 밝기 조정 이미지(스커트와 모자)
   ... 이제 체크 무늬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어, 최근까지 누구도 몰랐던건가 이거???"

   "아니... 체크무늬 렌코, 17년 걸려서 비봉 최초(렌다이노야행)의 1페이지에서 새로운 역사가 새겨지게 될 줄은..."





살펴보면 벌써 새로 발굴된 설정으로 팬아트를 그려주신 분들도 계시더군요.


チェック柄蓮子ちゃん | 柳葉みさがみ #pixiv https://www.pixiv.net/artworks/83427641



앞으로는 이 복장의 렌코도 많이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사실이 이제까지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던 것일까요?

마침 렌다이노야행은 저도 지금 들고 있어서 바로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렌다이노 야행 앨범 사진)


(렌코만 확대 접사 + 밝기 보정 해본 사진)

확실히 앨범 자켓을 크게 찍어서 밝기 조정을 높이면 어렴풋이 드러나는 체크 무늬가 보였습니다.
하지만 일부분은 그렇더라도 짙게 어둔 부분이 많아 뚜렷하게 전체적으로 잘 보이진 않았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런 사실이 최근에야 밝혀진 점에 대해서
다른 분의 이런 의견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Wasavi // 蓮THE子 (@wasatako) 님의 해설
 https://twitter.com/wasatako/status/1291903492232101889)
렌다이노야행의 체크 무늬 렌코를 검증해봤다
①:CD 렌다이노야행의 자켓 이미지
②:①의 보정
③:웹상에 있는 렌다이노야행의 이미지
④:③의 보정

CD 자켓 이미지는 육안으로는 거의 검은칠 되어 있어서 보정을 해도 체크 무늬는 뚜렷이 드러나 보이지 않는다
인쇄소의 사양탓에 보이지 않는 선이 인터넷 경유로 17년을 넘어 발견된 것인가?


즉, 기존에 알려진 이미지는 시디 자켓 종이에 프린팅 된 것이 출처인데, 이것이 물리적인 컬러 인쇄 과정을 거치면서 색상이 달라지고 명암 표현 부분이 더 검어지는 부분이 생기면서 눈으로는 알아보기 힘들어진 것이라는 뜻이군요.
그러던 것이 최근에 해로 등록된 웹 상의 시디 자켓 이미지는 원본 이미지가 올라오면서 이것이 눈에 띄게 되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확실히 렌다이노야행이 최근들어 공식적인 루트로 시디 자켓이 새로 올라온 곳이 있었습니다.
바로 동방동인음악유통 東方同人音楽流通 ...!

이 부분의 검증을 위해서 Web 상에서 확인 가능한 렌다이노 야행 자켓 이미지를 한번 비교해 보았습니다.


1. ZUN님 홈페이지 이미지 / 보정샷
 출처 : https://www16.big.or.jp/~zun/html/mcdtop.html



2. 토라노아나 상품 정보 이미지 / 보정샷
 출처 : https://ecs.toranoana.jp/tora/ec/item/040000061137/


3. 멜론북스 상품 정보 이미지 / 보정샷
 출처 : https://www.melonbooks.co.jp/detail/detail.php?product_id=31914


4. 아키바하비 상품 정보 이미지 / 보정샷
 출처 : https://shop.akbh.jp/products/detail/293


5. 동방동인음악유통 앨범 정보 이미지 / 보정샷
 출처 : https://touhou-music.jp/introduce/%e8%93%ae%e5%8f%b0%e9%87%8e%e5%a4%9c%e8%a1%8c-%ef%bd%9e-ghostly-field-club/




오, 확실히 동방동인음악유통 쪽의 자켓 이미지는 다른 곳들과 이미지 화질 자체가 달랐습니다.
다른 곳이 이미 인쇄된 것을 스캔하거나 사진으로 찍은 것이라면, 이쪽은 원본 이미지 데이터를 사용한 차이가 있는 것이려나요?

즉, 동방동인음악유통으로 렌다이노야행 유통되면서 새로운 화질의 자켓 이미지를 사람들이 보게되었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원래 있었던 렌코 의상의 체크 무늬가 드러난 흐름이라고 볼 수 있을듯 싶군요.
(아쉽게도 몽위과학세기 부터는 이 무늬가 없었습니다.)

비봉 쪽으로도 17년 만의 설정 발굴이라니...
아직도 새로운 소재들이 나온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사실이 드러나게 될런지 궁금해지는군요..!
여러분들께서도 한번 아직 밝혀지지 않은 동방의 설정들을 찾아보는 여행을 즐겨봐주시길...

그럼 또 새로운 정보가 나오게 되면 다시금 다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오른쪽 바 메뉴

안내


Creative Commons License

퍼가실 때 출처(해당글 or 원문)의 주소를 밝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혹여 저에게 연락이 필요하신 분은
simugungparan.com

관련 링크

본가 홈페이지 (갱신 정지)
채광창 (파란 서비스 종료로 폐쇄 orz)
국산게임사랑 (현재 임시휴업)
후와후와 엘렌 핀터레스트
심유경 트위터

트위터 위젯